쌍떡잎식물 박목 박과에 속하는 덩굴성 한해살이풀이며, 학명은 Citrullus lanatus. 대표적인 여름 제철 채소로 여름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갖고 있다. 어원은 水박으로 박은 순 우리말이다. 또 꽃말은 '큰마음'이란 뜻을 갖고 있다. 대개 수박이라 하면 수박이라는 식물의 열...
고추는 고추속의 매운 열매채소를 일컫는 말이다. 맵지 않은 것은 단고추로 구분한다. 고추속에는 수십 종이 속해 있지만, 그 중 재배하는 종류는 고추, 나무고추, 베리고추, 중국고추, 털고추 다섯 가지이다.
명절 때 차례상에 늘 1순위로 오르는 큼지막한 과일, 바로 '배'죠. 배는 은근히 안보이다가 추석 시즌이 되면 시장과 마트에서 많이 만나볼 수 있어요. 그도 그럴 것이 배의 제철은 9~11월, 10월인 지금은 배가 한창인 시즌입니다.
키위 또는 참다래, 양다래는 다래과의 낙엽 덩굴식물이다. 키위는 원래 중국 남부에서 자라는 식물이었으나, 20세기 초에 뉴질랜드에 재배되기 시작하였다. 때문에 초기에는 ‘차이니즈 구즈베리’란 이름으로 상품화되었다.
포도는 포도속 식물의 총칭, 또는 그 열매를 말한다. 포도의 품종에는 포도·미국포도·교배종이 있다. 포도는 전파 과정에 따라 남유럽계·중앙아시아계·동아시아계 등의 재배형으로 분화하였으며, 오늘날까지 총 15만 여 품종이 만들어졌다.
바나나는 파초과 파초속의 여러해살이 식물과 열매를 두루 일컫는 말이다. 열대 아시아, 인도, 말레이시아 등지가 바나나의 원산지이지만, 현재의 주된 생산 지역은 인도, 브라질, 필리핀, 에콰도르 등이다.
사과는 사과나무의 열매이다.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재배되는 육류품종 가운데 하나이다. 평과라고도 한다. 열매는 가을에 익는데 보통 지름이 5~9센티미터이다. 극히 드물지만 15센티미터에 이르기도 한다. 씨앗에는 미량의 사이안화물이 함...